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동차 할부금융, 오토론 이용시 비교공시 사이트 등 꼭 살펴보세요(1)
    일쌍다반사/생활정보 2017. 3. 27. 16:13

    자동차 할부금융 또는 대출(오토론)을 이용하는 경우 자동차 할부금융 비교공시 사이트를 꼭 살펴보고 다음 다섯 가지 사항을 확인하세요!


    할부 금리차 최대 6%p"비교공시 활용하세요"

    다이렉트 대출 이용하면 금리 2.5%p 저렴

    자동차 대출금리 "제휴점서 부정확한 정보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회사원 김선아 씨(28·)는 5월경 중고차 매매단지를 찾아 승용차를 한 대 샀습니다찻값은 중고차 매매상 직원이 소개한 캐피털 업체에서 대출을 받는 식으로 충당했는데요. 이후 다른 캐피탈사에서 더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 받을 수 있었음을 뒤늦게 알고 자동차 구입시 대출 조건을 좀 더 꼼꼼히 따져보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고 합니다.


    자동차 할부금융



    이처럼 먼저 자동차 대리점(또는 제휴점)의 말만 믿고 대출상품을 덜컥 선택하기보다 대리점이 제시한 대출금리 등이 적정한 수준인지를 꼼꼼히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신금융협회가 운영하는 자동차 할부금융 비교공시 사이트를 보면 지난 18일 기준 여전사별(상위 10개사) 중고차 할부금융(대출) 최고금리는 신용등급, 만기 36개월을 가정해 15.9%~21.9%로 최대 6.0%포인트 금리 차이가 났습니다.



    자, 여기서 잠깐 팁!!

    자동차 할부금융 : 소비자·판매자·금융회사 3당사자간 계약에 따라 금융회사는 구매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고 소비자는 금융회사에 그 원리금을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동차 대출(오토론) : 소비자·금융회사간 양자 계약으로, 소비자가 금융회사에서 대출 받은 자금으로 자동차를 구입하고 금융회사에 그 원리금을 상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위 박 씨처럼 차량을 할부로 산 뒤 대출 조건에 불만을 토로하는 이들이 종종 있습니다


    ① 자동차 할부금융 비교공시 활용



        자동차 대리점(또는 제휴점)의 말만 믿고 대출상품을 선택하지 말고, 여신금융협회가 운영하는 자동차 할부금융 비교공시 사이트에서 제휴점이 제시한 대출금리 등이 적정한 수준인지를 꼼꼼히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량을 할부로 살 땐 무엇보다 먼저 각 금융사가 제공하는 대출상품 조건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여신금융협회가 운영하는 사이트(gongsi.crefia.or.kr)에 접속하면 금융사별 대출금리와 중도상환수수료율연체이자율 등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할부금융, 오토론, 비교공시 사이트



    상위 10개 회사의 중고차 할부금융 최고금리(신용등급 6등급, 36개월 만기 기준)는 15.921.9% 수준인데요.  최대 6.0%포인트 차가 나는 것이죠.


    또 전화 상담 등을 통해 직접 가입하는 다이렉트 대출상품을 이용하면 중고차 판매 중개인 등을 통할 때보다 평균 2.5%포인트 낮은 금리에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신차는 제조사 ․ 차종 ․ 선수율 ․ 대출기간을,  중고차는 신용정보회사 ․ 신용등급 ․ 대출기간을 입력하면 여전사별 최저·최고금리, 중도상환수수료율, 연체이자율 등의 정보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② 다이렉트 대출상품 이용시 금리부담 경감


    다이렉트 대출상품



        일부 여전사는 중간에 제휴점 등을 거치지 않고 낮은 금리를 적용하는 다이렉트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다이렉트 상품은 자동차대리점, 제휴점 등을 거치지 않고 여전사가 소비자와 콜센터 등을 통해 직접 상담하여 판매함으로써 중개수수료를 최소화한 상품인데요.


        여신금융협회 자동차 할부금융 비교공시를 조회하면 회사명 옆에 “(D)”가 붙어 있는 다이렉트 상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개사가 다이렉트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다이렉트 상품 평균금리는 11.2%로 전체상품(13.7%)보다 2.5%p 저렴하죠.


        특히 중고차 구입시에는 제휴점이 대출중개수수료 수입을 위해 부정확한 대출정보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로 인한 불이익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금융회사에 직접 대출을 신청하는 것이 더욱 유리합니다.

     

    to be continue...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