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초년생 재테크 비법
    금융정보 2017. 3. 30. 11:21

    사회초년생이 어떻게 돈을 모아 재테크에 성공하는지 실천 가능한 딱 두가지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종잣돈을 모아라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월급을 받게 되면 비록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히 저축하여 이른바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저축을 통해 종잣돈을 모은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은 결혼 자금이나 주택구입자금 마련, 노후대비 등에 있어 큰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초년생 재테크 비법



    사례를 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회초년생 김준성(31세)씨는 신년모임에서 친구들로부터 결혼준비, 주택마련, 노후준비 등을 위해 장래에 필요한 자금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가입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김준성씨도 올해부터는 계획을 세워서 장래에 필요한 자금을 모아야겠다고 다짐하였으나 막상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해 하고 있습니다. 


    자,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종잣돈을 효과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자신의 소득과 투자성향, 수익률, 안전성, 자금필요 시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신중하게 저축(투자)방법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초년생들에게 가장 많이 권하는 저축방법은 정기적금적립식펀드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정기적금은 원금손실 위험이 없지만 수익률이 낮고, “적립식펀드는 주식·채권시장 상황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하기 때문에 정기적금에 비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원금손실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금에 가입하더라도 은행(저축은행)·상품별로 이자율이 다르고 특판여부·가입방법·세제혜택 여부 등에 따라 세후수익률이 다른 만큼 잘 비교하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립식펀드 또한 회사별·상품별로 운용실적, 수수료가 크게 차이 나므로 세심히 살펴보고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래도 원칙은 이렇습니다.



    <적립식 펀드, 잘고르는 법>

    1. 운용 규모가 대형인 펀드를 골라라

    2. 성적표를 확인하라(과거 수익률 기준)

    3. 수수료/보수 확인하기

    4. 투자성향에 적합한지 확인하라

    5. 목표 수익/손실을 정하라


    여기서 팁, 자세한 내용은 한국자산관리본부(http://www.koreaheadquater.co.kr/)에서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둘째, 보장성보험에 우선 가입하라


    보험은 가입후 중도에 해약시 돌려 받을수 있는 금액이 은행 예금 등과 달리 납입한 원금보다 적거나 전혀 없어 손실이 발생합니다.

     

    * 보험가입 후 2년경과시 유지율(25회차): 생보사 68.5%, 손보사 69.6%


     

    따라서 보험을 가입할 때는 자신의 소득 등을 고려하여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은 아직 소득이 적고 향후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 목돈을 마련해야 하므로, 고액의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 보다는 적은 보험료로 가입가능한 실손의료보험, 정기보험, 상해보험, 건강보험(질병보험) 등 보장성보험을 우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장성보험은 연간 100만원까지 연말정산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한편, 차량을 구입하여 사회초년생인 본인명의(피보험자)로 자동차보험을 처음 가입할 때에는 기존에 부모님이 자녀(사회초년생 본인)도 운전가능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였는지를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인이 이미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본인의 운전경력을 인정받아 보험료 할증률을 낮추는 가입(운전)경력 인정제를 활용하여 보험료를 최대 52%까지 할인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