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TF 세금, 수수료, 종목 등 투자 유의사항 총정리
    금융정보 2017. 4. 18. 22:47

    ETF를 아시나요??  ETF에 관한 투자 유의사항을  총정리 해드립니다!!!


    자, 4가지 사례를 들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례1

    6개월후 결혼하는 직장인 이○○(28세)씨는 결혼자금을 불리기 위해 투자처를 물색하다가 ETF가 환금성과 수익률이 좋다는 말을 듣고 KOSPI 지수에 연동하는 ETF에 투자하였습니다. 하지만 6개월후 KOSPI 지수는 하락하였고, 결혼자금이 필요했던 이○○씨는 어쩔 수 없이 손절매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ETF 세금, 수수료, 종목 등 투자 유의사항


    #사례2

    직장인 김○○(41세)씨는 중국의 성장 가능성에 장기 투자하기 위하여 중국 본토 주가지수에 2배로 연동되는 레버리지 ETF에 투자하였는데요. 3개월 후 중국 본토 주가지수가 10% 상승하였음을 확인하고 이익실현을 위해 레버리지 ETF를 매도하였으나 수익률은 20%보다 훨씬 낮은 12%에 그쳐 무척 당황스러웠습니다. 


    #사례3

    가정주부 박○○(35세)씨는 ETF는 집에서도 손쉽게 거래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A 증권사에 ETF 거래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그런데 투자할 ETF 목록을 검색하다가 합성 ETF 등 낯선 개념 때문에 어떤 ETF를 골라야 할지 난처해 하고 있다고 하네요. 



    #사례4

    이○○(52세)씨는 미국 경제가 계속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1년 전에 미국 주가지수(S&P500)에 연동되는 해외ETF를 1,000만원에 매수하였습니다. 8% 수익이 난 것을 확인하고 매도를 하였는데, 실제입금된 금액은 1,067만원이라 의아했다. 영업점에 그 이유를 물어보니 세금 때문이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먼저 표로 정리했습니다. 


    ETF에 관한 투자 유의사항


    ① 원금 손실 우려있는 펀드상품이라는 점 명심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는 인덱스펀드로서 특정지수 또는 가격의 수익률을 추종하며, 상장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고 시장에서 매매되므로 환금성이 보장된다는 측면에서 최근 개인투자자 등을 중심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ETF는 은행 예금과 달리 원금보장상품이 아닙니다. 주식처럼 아무 때나 사고 팔수 있지만 결혼 등으로 투자기간이 정해진 경우에는 신중하게 투자하여야 합니다. 손실이 난 상태에서 자금이 필요하다면 불가피하게 손절매할 수밖에 없음을 유념하고 거래하여야 합니다. 


    ② 자산구성내역 확인은 필수


    ETF의 순자산가치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포트폴리오의 순자산가치(NAV, Net Asset Value)에 따라 결정되며, 포트폴리오의 순자산가치는 기초지수가 담고 있는 자산구성내역(PDF: Portfolio Deposit File) 가치의 합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산구성내역(PDF)을 보면 투자예정 ETF가 어떠한 종목에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ETF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자산구성내역을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ETF 순자산가치가 ETF의 시장가격보다 크면 ETF는 저평가되어있고, 그 반대이면 고평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TF의 자산구성내역(PDF), 순자산가치(NAV) 및 유동성공급자(LP) 등 ETF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한국거래소(www.krx.co.kr) 홈페이지(시장정보-증권상품-ETF)나 자산운용사 홈페이지에서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상품․운용사에 따라 수수료와 보수 상이


    ETF는 주식처럼 시장에서 거래되므로 매수․매도시 중개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펀드이므로 운용보수, 판매보수, 신탁보수 등 비용이 펀드자산에서 차감됩니다. 펀드관련 비용은 ETF 기초자산 유형과 자산운용사에 따라 차이가 나므로 미리 확인하고 매매하여야 합니다. 현재 상장된 ETF 중 투자비용이 가장 저렴한 ETF는 0.05%이며, 가장 비싼 경우는 0.99%입니다. 


    특히 ETF에 장기투자하는 경우 투자비용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투자비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④ “추적오차”와 “괴리율”이 큰 ETF 투자는 신중


    ETF는 기초자산 가격 흐름을 추종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추적오차는 ETF 순자산가치가 기초지수를 못 따라가는 것을 의미하며, 주로 ETF 포트폴리오에 기초지수 구성종목 전체를 편입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따라서 추적오차가 큰 ETF는 투자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이 합리적 선택입니다.


    괴리율은 ETF가 거래되는 시장가격과 순자산가치(NAV) 차이를 의미하며, ETF와 기초지수(차이나 본토 주가지수 등) 거래시간 차이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ETF의 괴리율이 비정상적으로 크고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거래를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⑤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는 장기투자에 부적합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 가격의 하루 변동률의 2배까지 연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상품입니다. 오늘 기초지수가 1% 오를 경우 레버리지 ETF 가치는 2% 오르고, 반대로 기초지수가 1% 내리면 2% 하락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ETF의 기간수익률은 기초지수 기간수익률의 2배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초지수가 1,000 포인트에서 시작하여 다음날 25포인트 하락하고, 그 다음날 25 포인트가 상승한 경우 기초지수 수익률은 변동이 없지만 레버리지 ETF의 수익률은 -0.14%가 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기초지수가 최초 시점보다 상승(1,000 → 1,100)하더라도 기초지수가 등락을 반복한 경우라면, 레버리지 ETF의 가격은 오히려 하락(1000 → 923)할 수도 있습니다.

    ETF 세금, 수수료, 종목


    합성ETF는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 내재


    ETF는 기초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에 따라 실물ETF와 합성ETF로 구분합니다. 실물ETF는 기초지수를 구성하는 종목들을 직접 포트폴리오에 편입하여 지수를 복제(Physical replication; 실물복제)하며, 합성ETF는 기초지수 수익률에 대한 스왑(Swap) 거래를 통해 지수를 복제(Synthetic replication; 합성복제)합니다.

     

    합성ETF는 원자재 등 실물복제가 어려운 기초지수를 쉽게 추종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스왑 거래상대방의 부도나 파산 등의 신용위험에 노출된다는 위험요인이 있으므로 스왑거래상대방의 신용도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⑦ 해외지수나 원자재 ETF는 환율위험 내재


    해외에 상장된 지수나 농산물∙원자재 선물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ETF는 기본적으로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됩니다. 


    예를 들면 미국 S&P지수에 연동되는 ETF에 투자하는 경우 지수가 10% 오르더라도 1달러당 원화환율이 10% 하락할 경우 원화환산 수익은 거의 없을 수도 있고 오히려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환위험을 헤지할 수 있는 ETF도 있습니다. 헤지를 통해 환위험을 상쇄한 ETF는 펀드명 말미에 “(H)"자를 부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ETF 등에 투자할 때는 환율효과를 주요 투자판단 요소로 감안해야 합니다. 


    ⑧ 원칙적으로 매매차익에 대해 세금 부과


    ETF는 원칙적으로 보유기간 동안 발생한 이익에 대해 과세(소득세법상 배당소득세: 15.4%)됩니다. 이 때의 이익은 i)매매차익과 ii)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의 과세표준기준가격(이하 ‘과표기준가’)의 차이 중 작은 값으로 계산합니다. 단, 국내 주식형 ETF는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매매차익에 대해 과세되지 않습니다.


    또한 일부 해외지수 ETF도 해외비과세 전용 펀드 계좌를 통해 가입할 경우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