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반도로 오는 항공모함 칼빈슨호 위력은?
    일쌍다반사/생활정보 2017. 4. 23. 22:37

    칼빈슨호가 한반도를 향해 다가오자 북한이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때문에 충돌 시나리오까지 거론되며 악화됐던 한반도정세가 다시 이번 주 고비를 맞게 되었는데요.

     

    오는 25일 북한 인민군 창건일인 85주년 건군절 전후에 긴장이 증폭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sbs 8시뉴스 캡처.sbs 8시뉴스 캡처.



    이런 가운데 북한은 미국의 항공모함을 단번에 수장시킬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오는 25일쯤 한반도 해역에 진출할 칼빈슨호를 직접 겨냥한 발언입니다.

    그럼 도대체 칼빈호가 어떤 항공모함이길래 이렇게 북한이 긴장을 하는 것일까요?


    sbs 8시뉴스 캡처.sbs 8시뉴스 캡처.


     

    한마디로 한반도로 오고 있는 항공모함 칼빈슨호의 전력은 웬만한 국가 공군력이상이라는 평가입니다.


    美 항공모함 칼빈슨호美 항공모함 칼빈슨호

     


    칼빈슨호(CVN-70)는 태평양사령부 3함대 소속으로 미국이 보유한 10척의 니미츠급(만재 배수량 10t) 항공모함 중 3번째인 19823월 취역해 서태평양을 활보하고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것과 같이 떠다니는 전투기지라는 별명이 무색하지 않을 만큼 전력은 막강한데요. 왠만한 나라의 공군력을 뛰어 넘는 항공기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FA-18 슈퍼호넷 전투기, E-2C 호크아이 조기경보기, EA-18G 그라울러 전자전기, MH-60S 시호크 해상작전헬기 등 80여대의 항공기를 선적했고요. 선체에는 3차원 항공 탐색 레이더, 항공 교통 관제 레이더, 착륙 지원 레이더 등 최신형 레이더 시스템이 탑재됐습니다.

     

    니미츠급(만재 배수량 10만t) 항공모함 칼빈호.니미츠급(만재 배수량 10만t) 항공모함 칼빈호.



    길이 333m, 77m으로 축구장 3배 크기로 추진 동력은 웨스팅하우스 A4W 원자로 2기와 증기터빈 4기입니다. 연료를 한 번 교체하면 25년 동안 운항할 수 있다니 굉장하죠. 최고 시속은 56이고요. 승조원 수 5500여명으로 식량은 6000명 기준으로 90일분을 비축한다고 하네요.


    이쯤되면 정말 작은 도시와 맞먹는 초대형 항공모함이라고 할 수 있죠.

     

    2011년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실에 사살된 알카에다 지도자 오사마 빈라덴의 시신을 아라비아해에 수장한 선박이 바로 칼빈슨호였는데요. 이런 칼빈슨호의 한반도행이 북한 지도부에 보내는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로 해석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