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회초년생 신용등급 관리비법 4가지
    금융정보 2017. 3. 29. 23:00

    개인 신용등급은 금융거래에 있어 신분증과도 같습니다은행 등 금융회사는 대출신청시 고객의 신용등급을 기초로 대출가능 여부를 심사하고대출금리와 대출한도도 차등 적용하기 때문입니다.

     

    〇〇은행 신용대출 : 12등급 3.03%, 34등급 4.08%, 56등급 5.80%

     

    따라서 사회생활 시작과 함께 수시로 자신의 신용등급을 확인하고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초년생 신용등급 관리비법 4가지



    하나, 신용등급에 관심 기울이기

     

    개인 신용등급은 1년에 3회까지 인터넷*을 통해 신용평가기관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 :나이스지키미(https://www.credit.co.kr)

    KCB :올크레딧(http://www.allcredit.co.kr)

    SCI평가정보 싸이렌24(http://www.siren24.com)

     


    그리고 장래에 생활자금, 결혼자금, 주택자금 등이 필요하여 대출을 신청할 때 거절되지 않고 보다 낮은 금리로 필요한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신용등급 상승요인과 하락요인을 정확히 알고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출금, 카드사용 대금, 통신요금, 공공요금 등을 연체하지 않고 성실하게 상환·납부하는 등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많이 하면 신용등급이 상승합니다. 반면 대출금의 연체, 신규대출 및 대출건수 증가시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한편, 대출이나 카드사용 등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 않은 사회초년생들은 대부분 46등급을 받게 되는 데, 휴대폰 요금 성실납부 실적 등을 신용조회회사(CB)에 꾸준히 제출할 경우 신용가점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이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둘, 주거래은행 정하기

     

    은행들은 고객의 거래실적에 따라 우수고객으로 선정하고 대출, 예금, 환전, 자금이체 등 금융거래시 금리우대, 수수료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급여통장, 적금가입, 펀드가입, 카드발급, 통신· 카드결제 등 자동이체, 인터넷뱅킹 등 은행거래를 여러 은행으로 나누어 하기 보다는 한 곳을 자신의 주거래 은행으로 정하여 집중거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할 때는 자신이 앞으로 많이 이용할 금융서비스에 대한 혜택뿐만 아니라 이용편의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개설한 은행 자동이체 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옮기고자 할 때는 파인에 들어가 페이인포어카운트인포를 클릭하면 자동이체 계좌이동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셋, 체크카드 사용하기

     

    사회생활을 막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은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를 자신의 주이용 카드로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대출기능이 없고 원칙적으로 자신의 예금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하므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크카드는 사용실적에 따른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로 연말정산에도 유리합니다.

     


    * 총급여 25% 초과시 소득공제율 : 체크카드 30%, 신용카드 15%(300만원 한도)

     

    반면, 신용카드는 꼭 필요한 소비이상으로 충동적인 소비를 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용이 편리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최고 20%대의 고금리 대출이기 때문에 대출시 연체자가 될 위험성이 증가하고 연체시에는 신용등급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넷, 현금서비스 자제하기


     사회생활을 시작하면 의외로 돈 쓸 곳이 많아져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을 이용하고, 심지어 대부업체에서 고금리 대출까지 받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성만을 생각하여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거나 대부업체에서 대출받는 경우 이자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신용등급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명심하여야 합니다.


     한번 떨어진 신용등급을 회복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는 만큼 현금서비스 등 고금리대출 이용은 가급적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예·적금, 보험에 가입중인 사람은 급하게 돈이 필요할 경우 현금서비스 등을 이용하기 보다는 자신의 예·적금이나 보험을 담보로 대출받을 수 있는 “예·적금 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자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이자부담이나 신용등급 영향 등의 측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