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각기동대>가 던진 철학적 화두
    영화/신작 이모저모 2017. 3. 29. 10:08

    29일(수)까지 전국 CGV에서 일본 화제작들을 만나볼 수 있는 제2회 J필름 페스티벌이 지난 23일(목) 모두의 관심 속에 개막한 가운데 상영작 <공각기동대>의 GV가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인간의 기억과 정체성에 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는 작품”

    SF 레전드 명작 <공각기동대>와 신지혜 아나운서가 함께 한 첫 번째 시네마톡 성황리 개최! 


    지난 3월 23일(목) 개막해 성황리에 개최 중인 제2회 J필름 페스티벌이 SF 레전드 애니메이션 <공각기동대>의 시네마톡을 개최했다. 


    <공각기동대> 시네마톡 사진. 사진=㈜엔케이컨텐츠 제공.<공각기동대> 시네마톡 사진. 사진=㈜엔케이컨텐츠 제공.



    매회 스페셜 테마를 선정하여 일본의 다양한 화제작들을 소개하는 국내 유일무이 일본 영화제인 J필름 페스티벌이, 올해 2회를 맞이해 다채로운 14편의 작품들로 연일 매진 사례를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 3월 27일(월) CGV신촌 아트레온에서 SF 레전드 명작 <공각기동대>의 시네마톡을 진행해 관객들과 대화의 장을 가진 것. 


    1989년 연재를 시작으로 여러 극장판과 TV애니메이션, 소설, 게임 등으로 제작되며 1995년 오이시 마모루 감독의 전설적인 명작으로 태어난 <공각기동대>는 전세계적 신드롬을 일으키며 이후 SF 장르 영화들에 많은 영향력을 끼친 작품이다. 



    이번 시네마톡에서는 내 인생의 영화로 <공각기동대>를 꼽을 만큼 마니아이자 전문가로 알려진 CBS 음악FM [신지혜의 영화음악]의 신지혜 아나운서가 참석해 관객들과 다양한 시선과 감성을 자유롭게 주고받는 뜻깊은 소통의 시간이 될 수 있었다.


    먼저 인간의 기억과 정체성에 관해 끊임없는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라는 이야기와 함께 시작한 대화는, 작품의 각 장면을 세세하게 살펴보며 영화가 품은 철학적 화두에 대해 깊은 고민을 나누었다. 


    “볼 때마다 새로운 것이 느껴지고 볼 때마다 어려워지는 영화가 <공각기동대>라는 작품인 것 같다” 라고 서두를 시작한 신지혜 아나운서는 “<공각기동대>는 로봇이 궁극적으로 인간 사회에 가져오게 될 철학적 물음을 작품 전반에 걸쳐 보는 이로 하여금 묻고 답하고 성찰하도록 유도한다” 라 전하며 그래서 걸작이라고 칭해질 수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신체 일부를 기계로 바꾸는 세상에서 인공지능이 자아를 가진다면? 인간의 뇌마저도 기계의 것으로 바뀌어버린다면 그것을 과연 생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와 같이 변하지 않는 존재의 본질을 깨닫는 성질, 또는 그 성질을 가진 독립적 존재라는 뜻을 지닌 정체성에 대해 <공각기동대>는 의문을 던진다.” 라며 이러한 철학적 모티브들을 잘 구현해 낸 작품이자 심오한 질문을 날카롭게 던지고 있는 작품이라 설명했다. 


    관객들 역시 작품에 대해 각자가 느낀 감정과 생각을 주고 받고 서로 공감대를 형성해 뜨거운 분위기 속에 이번 시네마톡을 마칠 수 있었다. 


    이렇듯 SF 레전드 명작 <공각기동대>를 스크린으로 마주할 수 있었던 제2회 J필름 페스티벌의 첫 번째 릴레리 시네마톡은 철학적 화두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가져보며 뜻 깊은 소통의 시간을 선사했다.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 속 열리고 있는 제2회 J필름 페스티벌은 관객들의 뜨거운 환호 속 <공각기동대> GV를 성황리에 마치며 오는 3월 29일(수) 까지 전국 CGV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2회 J필름 페스티벌 상영관 안내>


    서울/경기 : CGV(여의도, 왕십리, 신촌 아트레온, 대학로, 오리, 인천)

    경상 : CGV서면(부산), CGV대구


    기      간 : 2017.03.23(목)~03.29(수)(총 7일간)

    작  품  수 : 총 14작품 

    장       소 : CGV(여의도, 왕십리, 신촌 아트레온, 대학로, 오리, 서면, 인천, 대구)

    주       최 : ㈜엔케이컨텐츠, ㈜에스피오엔터테인먼트코리아

    후       원 : 주대한민국일본국대사관  일본국제교류기금서울문화센터 영화진흥위원회

    협       찬 : 갸스비, 비페스타 포키 오로나민C

    홈 페 이 지 : http://www.jff.kr/

    페 이 스 북 : http://facebook.com/jff.kr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