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계좌에서 잠자는 내 돈, 가장 빨리 확실하게 찾는 3단계 비법
    금융정보 2017. 3. 2. 09:49

    215일부터 은행,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증권사 등 휴면계좌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습니다.

    한푼이 아쉬운 요즘, 계좌에서 잠자는 내 돈, 가장 빨리 확실하게 찾는 3단계 비법을 총정리합니다~

     

    (사례 1) 서울에 사는 주부 김진숙씨(43)는 충분하지 않은 소득에 생활비 부담으로 늘 한 푼이 아쉬운 실정임. 그런데 지난 연말 이웃에 사는 다른 주부 박희정씨(40)로부터 까마득히 잊고 있었던 은행 휴면계좌에서 65만원을 찾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음. 그 후 김진숙씨도 혹시 휴면금융재산이 있는지를 알아봐야겠다고 마음을 먹었지만 조회방법을 잘 모르고 복잡할 것 같아 차일피일 미루고 있음.

     

    (사례 2) 경기 소재 단위 농협의 조합원이던 오상일씨(54)는 몇년 전 지방으로 이사를 하면서 조합을 탈퇴하였으나, 1백만원의 출자금을 환급받지 않았음오상일씨는 최근 파인을 통해 출자금 미환급 사실을 알게 되었고, 가입한 경기 소재 조합에 가지 않고도 거주지에 있는 농협조합에 신청하여 1백만원의 출자금과 조합원 배당금까지 모두 돌려받았음.

     

    (사례 3) 직장인 진정남씨(39)는 지인 부탁과 카드 부가서비스 혜택 등의 이유로 신용카드를 자주 바꾸어 사용하였음. 이후 진정남씨는 사용한 카드에 쌓인 포인트를 까맣게 잊고 있었음.친구 소개로 파인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를 알게 되어 조회해 보니 6장의 카드에 총 30만원 상당의 포인트가 쌓여 있었음. 적립된 카드 포인트로 평소 사고 싶었던 물건도 사고 상품권으로도 바꿔서 사용할 수 있었음.


    <3단계 비법>

    (1) 인터넷에서 파인 두 글자 입력

     

    파인(FINE)은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입니다. 금융감독원은 휴면금융재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은 점을 감안하여, 국민 누구나가 파인을 통해 휴면금융재산을 보다 쉽고 빠르게 그리고 빠짐없이 찾을 수 있도록 최근 시스템을 개선하였습니다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

    그동안에는 각 휴면금융재산별로 관련기관이 운영하는 조회시스템을 일일이 방문*해야만 했습니다.

     

    * () 은행·휴면예금의 경우 어카운트인포휴면계좌통합조회, 저축은행 휴면예금의 경우 저축은행중앙회 휴면예금조회시스템, 카드포인트의 경우 여신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를 각각 방문

     

    그러다 보니, 소비자 불편은 물론 귀찮아서 찾지 않은 휴면금융재산이 곳곳에 남아 있게 되었습니다.

     

    * 2016.9월말 기준 잔액 : 43,846억원(세부내역 : 붙임 참조)

     


    그런데 2017.2.15일 부터는 파인만 방문하면 모든 휴면금융재산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휴면금융재산을 찾고자 하는 사람은 우선 인터넷 네이버나 다음에 들어가 파인 두 글자를 쳐서 금융소비자정보포털 사이트 파인으로 들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 파인 두 글자를 기억하였다가 활용하는 것, 휴면금융재산을 찾는 첫 걸음입니다.


     


    (2) 파인 사이트에서 잠자는 내 돈 찾기 코너 클릭

     

    파인에 들어가면 금융상품 한눈에”, “금융꿀팁 200등 금융소비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는 다수의 코너를 접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휴면금융재산을 찾기 위해서는 잠자는 내 돈 찾기*” 코너를 클릭하면 됩니다.

     

    * 종전의 휴면금융재산 조회를 보다 알기 쉽게 개칭


    잠자는 내 돈 찾기


     

     (3) “잠자는 내 돈 찾기창에서 휴면금융재산별로 클릭

    9개의 휴면금융재산별 코너를 하나하나 클릭해보면 자신이 잊고 있었던 휴면금융재산 보유 여부와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9개 조회 코너.





    9개 조회코너에서는 개인신용정보 보호를 위해 정보조회시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요구하고 있으니, 미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잠자는 내 돈 찾기코너에 들어가면 다시 9개의 휴면금융재산별로 조회 코너를 접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